티스토리 뷰

직업

누드모델 일 후기

동식 2014. 9. 22. 01:44

얼마전에 누드모델 일을 해봤습니다. 길게 한건 아니고 한달정도 해봤는데 꽤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기간이 짧아서 많이 배우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제가 경험한 것들을 적어 보겠습니다.

누드모델이 되려면?

한국에서 누드모델이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누드모델 협회에 모델로 가입하는 것입니다. 한국에는 누드모델 협회가 딱 하나 있습니다. 위치는 서울시 홍대입구역 앞입니다.

협회라고 해서 큰 사무실이 있는건 아니고 지하 1층의 작은 공간에 한쪽벽에 전면거울이 설치되어 있어 포즈 연습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말에는 협회에서 누드 크로키(짧은 스케치) 수업을 운영하기 때문에 사무실이라기 보다는 화실같은 느낌입니다.

협회는 협회장인 하영은씨(여성)가 혼자서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며 다른 모델들의 정보는 비공개로 관리됩니다. 단 주말에 포즈 수업이라고 해서 모델들이 모여서 같이 포즈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누드모델이 되려면 먼저 협회를 방문해서 하영은씨와 면접을 보고 모델로서의 주의사항 등을 듣습니다. 그리고 그 주 주말에 협회내의 누드 크로키 수업에서 시험삼아 누드모델을 한번 해봅니다. 그리고 가입이 결정되면 누드모델용 가운과 알람 타이머를 지급받고 그때부터 모델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델일은 주로 협회장이 직접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먼저 "XX일 XX시에 XXXX(지역명)에서 모델일이 있는데 가능하신가요?"라고 물어본 뒤에 가능하다고 대답하면 일이 결정됩니다. 모델일 당일에는 해당 장소에 혼자 가야합니다.


누드모델이 하는 일은?

누드모델이 하는 일은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대부분 그림 모델이 많지만 가끔 전시회나 연극 등에 누드모델로 출연하기도 합니다.

저는 누드모델 초보자여서 누드 크로키 모델만 해봤습니다. 모델일을 하는 장소는 그림 학원이 가장 많고 시청 문화센터 등에서 부르기도 합니다. 또 저는 못가봤지만 대학교에서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모델일 장소는 대부분 서울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지방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흔치는 않은듯 합니다.

누드 크로키 모델일은 기본적으로 누드로 포즈를 취해주는 일입니다. 누드란 물론 속옷도 안 입은 완전한 알몸을 말하며 털 같은건 안깎아도 됩니다.

크로키 모델은 하나의 포즈로 오랫동안 있는게 아니라 일정 시간마다 포즈를 계속 바꿔줘야 합니다. 포즈를 바꾸는 간격은 짧으면 2분에서 길면 10분정도 됩니다. 포즈는 조금씩 다 달라야 하고 몸의 방향이나 자세(일어선 자세, 앉은 자세, 누운 자세)도 다양하게 바꿔줘야 합니다.

주로 20분이나 30분을 연기하고 10분을 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총 시간은 2시간이나 4시간입니다.


모델일 장소의 분위기는? 부끄럽지는 않은가?

을 시작하기 전에 저도 이게 궁금했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분위기는 좋습니다.

일단 모델일 장소에 도착하면 강사와 인사하고 잠시 앉아서 대기하다가 약속한 시간이 되면 화장실 등에서 모델용 가운으로 갈아입습니다. 어떤곳은 누드모델용 대기실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운으로 갈아입고 화실 중앙의 무대(?)로 가서 정해진 시간이 되면 가운을 벗고 포즈 연기를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일단 연기가 시작되면 모든 화가들이 크로키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화실은 정적속에 연필 소리만 들립니다.

굉장히 진지한 분위기이기 때문에 모델이 장난같은걸 치면 안됩니다. 모델이 연기를 모두 마치면 화가들이 가볍게 박수를 쳐주기도 합니다.

많은 누드모델 후기에서 언급되는 성적인 자극(?)에 대해서 말하자면, 제가 간 곳은 젋은 사람들보다는 주로 30대 이상의 중년 화가들이 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딱히 성적인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초보때에는 포즈를 바꾸는 시간 간격이 굉장히 짧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음 포즈를 생각하는것에 모든 정신이 집중되서 다른건 생각할 틈도 없습니다.


모델료(수입)는 어느정도인가?

사실 많은 분들이 이게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누드모델 일을 2시간 하면 실수령액은 54000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먼저 화가가 협회에 모델료를 지불하면 협회에서 수수료로 20%를 가져갑니다. 그리고 남은 금액에서 세금도 뺀 뒤에 최종 금액을 월 말일에 한번에 입금해 줍니다.

시급이 27000원이나 되니까 꽤 많긴 하지만 모델일이 매일 있는게 아니고 비정기적으로 있기 때문에 초보 모델은 한달에 20시간 일하기도 힘듭니다. 제 경우에도 한달동안 요청받은 일을 모두 수락했지만 일한 시간은 12시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생각보다 적다고 느꼈습니다. 아마도 예전에는 누드모델이 귀해서 모델료 자체가 높았지만 요즘에는 남녀 모두 누드모델을 하려는 사람이 늘어나서 모델료가 많이 현실화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누드 크로키 모델의 경우이고, 사진 모델쪽으로 가면 제가 알고있는 금액과 다를수도 있습니다.


누드모델을 그리고 싶다면?

누드모델을 만날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협회의 주말 크로키 수업에 화가로서 참가하는 것입니다. 크로키 수업은 토,일요일에 여러가지 시간대가 있으며 한국누드모델협회 카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협회에 화가 회원으로 가입해서 모델을 직접 불러오는 것입니다. 단 이 경우에는 개인은 가입이 안되고 화가 모임으로 신청한 뒤에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마치며

누드모델은 다른 모델과 다른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또 다른 모델들처럼 몸매가 좋지 않아도 누구나 도전할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알려진 것처럼 많은 돈을 쉽게 벌수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돈보다는 열정을 가지고 해야하는 일인만큼 장기적인 시각으로 도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누드모델에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직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보드 공장 - 2  (0) 2015.03.09
메인보드 공장 - 1  (0) 2015.03.02
공장을 퇴사했습니다.  (0) 2013.07.20
요즘 공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 2013.05.09
예비군 훈련을 다녀왔습니다.  (0) 2012.10.1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